주방 싱크대 코너용 2단 선반 주문 제작 (멀바우 원목 접시 수납 선반)
본문 바로가기
전원주택짓기-인테리어

주방 싱크대 코너용 2단 선반 주문 제작 (멀바우 원목 접시 수납 선반)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3. 1. 17.

멀바우 원목 나무재로 주방 싱크대 그릇 수납용 2단 선반 주문 제작 후기를 남겨보고자 한다.  

나무 고유의 재질과 색상 느낌이 좋다. 나무는 습기에 자주 노출 되면 뒤틀림이나 갈라짐이 발생해서 물을 자주 사용하는 주방 가구로는 그동안 잘 사용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런 나무의 취약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도 있으니 너무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먼저 주문제작했던 멀바우 책장이 예쁘게 잘 만들어졌다고 말씀하셨던 어머니께서 싱크대 위에 올려 둘 그릇 수납용 선반을 책장과 같은 멀바우 원목으로 만들고 싶다고 하셨다.

주문제작했던 가구점에 작은 선반도 제작하는지 문의해 봤고 가능하다고 해서 의뢰하여 주문 제작에 들어갔다. 

 

제작할 선반 사이즈 측정

주문제작 가구의 장점으로는 내가 원하는 모양과 사이즈로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문제작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가구의 정확한 치수를 측정해 제작을 의뢰 해야한다. 

2단 선반을 놓을 곳은 주방 싱크대 코너 쪽으로 기존에는 스테인레스로 된 그릇 건조대가 있었던 자리이다. 이 코너자리에 딱 들어갈 원목 2단 선반을 맞추기 위해서 줄자로 사이즈를 재 보았다.

 

한쪽 벽면에는 턱이 있어서 그 턱 높이 만큼(7.5cm)을 다리받침으로 활용하고자 했으며 나머지 윗 공간은 50cm로 이곳을 1/2로 나누어 2단으로 수납을 수 있게 하기로 했다. 

위 사진은 설치할 곳 사이즈를 측정하며 기록한 도면이다. 도면이라고 부르기는 그렇고 그냥 사이즈를 확인하기 위한 메모라고 봐야겠다.  

 

 

선반 도면 그리기 & 견적 받기

가구 주문제작 업체에 작은 선반도 제작한다는것을 확인하고는 견적을 받기 위해 도면을 그려서 주었다. 

제작을 해야하는 업체에서 잘 알아볼 수 있도록 입체적으로 그린다는 것이 더 보기 어렵게 된 것 같다. 그래도 가구 제작 업체는 전문가답게 위 도면만 보고도 요청사항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를 했다. 

며칠 뒤 견적가를 받으면서 한가지 문제점을 짚어주었다. 문제는 다리를 기둥식으로 하면 흔들림에 취약해 사용하다 보면 무너질 것이라고 한다. 기둥식 다리가 디자인적으로 예쁠것 같았지만 안전하고 오래 사용하는 것이 우선이므로 흔들림을 잡아줄 수 있는 판(면)으로 제작하기로 한다. 

 

 

도면 확인 & 제작 

다리를 면으로 변경해서 업체로부터 받은 도면이다. 디자인과 치수를 재확인하고선 이상이 없어서 도면대로 제작에 들어가 달라고 요청했다. 

 

 

주방 코너 2단 선반 완성

제작 요청한지 3일 만에 완료되었다는 연락을 받았다. 선반은 설치할 것 없이 그냥 가져다 놓으면 되기에 택배로 받아보기로 했고 어머니댁 주소로 배송해 달라고 했다. 며칠 뒤 어머니댁에 방문해 주방으로 가 보았다.  

 

주방 싱크대 모서리 자리에 딱 들어앉아 있다. 

 

선반 한쪽 다리는 없이 제작하여 기존 벽에 있는 턱을 이용해 걸쳐놓았다. 사이즈를 정확히 재었기에 흔들림이 없고 안정감이 있다. 

 

선반 가장 아랫쪽은 7.5cm 정도 높이로 냄비 받침대나 접시 작은 쟁반을 놓으면 될 듯하다. 

 

선반은 작은 흔들림도 없고 튼튼해 그릇을 많이 올려놓아도 안정감이 있다. 

주방에서 사용하는 선반이기에 물기가 자주 닿을 수 있어서 UV도장을 해주었다. UV도장은 가격이 비싸지만 한번 해두면 오칠처럼 주기적으로 해주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UV도장 대신 오일을 칠한다면 6개월이나 1년에 한 번씩 해주면 된다. 그러면 본래의 나무색 그대로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다. 

그릇 놓은 것을 보니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다. 1단, 2단 폭을 25cm로 똑 같이 했는데 이것을 1단은 30cm로 하고 2단은 25cm로 했으면 큰 그릇을 놓기 좋았을 것 같다. 그 외는 디자인도 훌륭하고 튼튼했기에 만족스럽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