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소음/수리] 자동차 핸들조작시 달그닥 거리는 이상한 소리가 날 때, 점검/수리 후기 (기아포르테: MDPS 커플링 무상교체/수리/기아오토큐 서울산종합서비스센터 방문)
본문 바로가기
상식-꿀팁

[자동차 소음/수리] 자동차 핸들조작시 달그닥 거리는 이상한 소리가 날 때, 점검/수리 후기 (기아포르테: MDPS 커플링 무상교체/수리/기아오토큐 서울산종합서비스센터 방문)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1. 11. 12.

넉달 정도 전에 차 사고가 있었다. 다행히도 큰 사고는 아니었고 차량 수리만 보험으로 처리했다. 그리고 이틀전, 핸들을 돌리는데 갑자기 덜그덕 거리는 이상한 소리와 걸리는 듯한 느낌이 핸들을 통해서 손으로 전해졌다. 수리했던 부분에서 말썽이 생긴건가 싶었다. 계기판에 경고등이 켜지는건 없었고 주행에 무리는 없어서 나중에 가야지 하고 그냥 타고 다녔다. 그리고 엔진오일을 교체하기 위해서 정비소에 갔다가 정비소 사장님이 핸들을 돌려보고는 바로 MDPD 커플링 나간 것 같다고 하신다. 올해 차 수리비로 기백만원 넘게 지출이 있었던 터라 타고 다니는데 문제 없으면 그냥 다니겠다고 했더니 그냥 두면 나중에 수리비로 백만원이 들 수 있다고 한다. 양심적인 사장님께서 이 부품 교체는 이전에 교체한적 없다면 기아오토큐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 가능하다고 알려주신다. 다시한번 양심적인 사장님께 감사하다 말씀드리며 MDPS 커플링 교체/수리 후기를 남겨본다.

 

 

핸들 조작시 덜걱거리는 소리와 걸리는 듯한 느낌

이틀전 주차를 하려고 핸들을 꺽는데 느낌이 이상했다. 핸들을 돌리면 일정각도에서 달각거리는 소리와 뭔가 걸리는 느낌이 전해졌다. 몇달전 사고로 수리를 받았는데 축이 틀어져서 발란스를 잡는 정비도 같이 받았었다. 그때 사고의 후유증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는데 큰 문제는 아닌것 같아 일단 타고 다녀본다.  

 

그러다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정비소에 들렸다가 정비소 사장님이 핸들을 만져보더니 바로 MDPS 커플링 나간것 같다고 한다. 역시 전문가는 일반인과는 이런점이 다르다. 또한 일러주시길 인터넷으로 'MDPS 커플링'이라고 검색해보라고 한다. 전문가 말은 들어야 하기에 찾아봤다. 

가격은 얼마 안하는 것 같아 티나지 않게 마음을 쓸어내렸다. 그리고 사장님이 이전에 교체한적이 없다고하면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교체할 수 있다고 하니 알아보라고 한다. 이 MDPS 커플링은 평생에 1번은 무상으로 교체 해준다고 하니 알아두면 좋을 듯 하다. 기아오토큐 서비스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차량번호를 말해주고 MDPS 교체때문에 그런데 이전에 수리한 내역이 있는지 확인해달라고 하니 없었다고 확인해 준다. 무상교체를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만약 무상교체 대상이 아닌 경우 교체/수리비는 약 15만원 정도 나온다고 하니 참고)   

 

 

MDPS 커플링 마모시 나타나는 증상 (핸들 조작시 소음 & 걸리는 느낌) 

이번에 문제가 된 부품의 정확한 명칭은 'MDPS 플랙시블 커플링' 이라고 한다. 자동차 핸들 조작시에 관여하는 작은 부품인데 부품가격은 얼마 안한다. 하지만 이게 핸들을 드러내고 작업을 해야해서 시간도 오래걸리고 공임비가 많이 들어간다. MDPS 커플링 마모시에 나타나는 대표 증상으로는 핸들 조작시 소음이 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미세하게 달각거리는 걸리는 느낌도 느껴진다. 아래 영상은 달각 거리는 소음을 담아봤는데 잘 들릴지 모르겠다. 

 

MDPS 마모시 나타나는 증상인 소음

 

 

무상수리를 위해 찾아간 기아오토큐 서비스센터 (기아오토큐 서울산종합서비스 센터)

기아오토큐 서울산종합정비센터 

전화: 052-254-2580

주소: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 반구대로 322-3

영업시간:  평일         09:00 ~ 18:00

             토요일       09:00 ~ 15:00       

             점심시간    12:00 ~ 13:00

             휴일          공휴일/일요일 

MDPS 커플링 교체 수리 시간 & 과정 

아까 전화했다고 얘기하니 올 거라 생각했는지 내역을 미리 뽑아두었다. 핸들을 들어내고 교체를 해야해서 수리시간은 1시간에서 1시간 30분 걸린다고 한다. 그런데 수리 대기중인 차량이 많이 있어서 더 걸릴 것 같다고 안내해준다. 차량 접수를 시키고 대기실로 가서 기다린다. 

점심시간이 막 지난 시간이라 대기실은 한산하다. 대기실이 넓직하고 시설이 깔끔하고 잘 되어있다. 직원들도 굉장히 친절해서 썩 마음에 들고 불편함이 없다. 

 

수리하는데 오래 걸릴거라 예상은 했지만 한시간 정도 있으니 몸이 근질거려서 나가보았다. 

무상교체라서 보증수리 자리에 차가 들어가 있다. 

 

보증수리 옆쪽으로는 일반수리 차량이 수리 중이다. 

 

앞쪽으로 가보니 이렇게 핸들을 뽑아서 교체작업을 하고 있는 중이었다. 작은 부품이라 부품가격은 얼마안하지만 시간도 많이들고 어려운 작업이라 공임비가 비쌀것 같았다. 

 

자동차 핸들을 뽑아낸 내부가 어지럽지만 이색적이다. 

 

MDPS 커플링을 교체하고 뽑아낸 핸들을 다시 제자리에 조립한다. 

 

왼쪽사진은 필자의 차량에 있던 마모된 MDPS 커플링이다. 형체를 못 알아볼 정도로 마모가 심하게 되어있다. 오른쪽은 갈아끼운 새 MDPS 커플링. 

 

자동차점건 정비명세서를 받아보니 작업내역에 커플링 교환 / 무상교체로 공임비에는 아무 내용이 없다. 

 

 

그렇지만 운이 좋은 하루 

엔진오일 교체하고 MDPS 커플링 교체하느라 반나절이 넘거 걸렸다. 그렇지만 심각한 고장이 아니었으며 무상으로 교체 할 수 있었다니 다행이었다. 양심적인 정비소 사장님 덕분에 무상수리를 알게 되었고 친절하고 정비 잘하는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를 받았으니 운이 좋은 하루라 할 수 있겠다. 혹시 본인의 차에도 운전중 핸들 조작시 이상 소음이나 걸리는 느낌이 난다면 같은 문제 일 수 있으니 미루지 말고 서비스센터에 전화로 확인 먼저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