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씨앗부터 플래티넘까지 판매자 등급 기준 알아보기 (판매금액ㅣ판매건수ㅣ굿서비스 기준)
본문 바로가기
부업 & 창업

스마트스토어 씨앗부터 플래티넘까지 판매자 등급 기준 알아보기 (판매금액ㅣ판매건수ㅣ굿서비스 기준)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2. 10. 31.

사업자를 낸지 4개월, 이후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해 나날이 매출이 늘고 성장해 나가고 있는 초보 셀러이다. 희망차고 밝은 기운을 전해주기 위해 긍정적인 말로 시작했지만 판매건수 100건 미만, 매출 200만원 미만의 아직은 씨앗등급의 판매자이다.

그래도 주문이 들어오는 주기도 빨라지고 있고 그에 따라 매출도 늘고 있어 씨앗에서 싹을 틔우기 위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는 중이다.

필자와 같이 인터넷에서 물건을 판매하고 있는 셀러라면 알고 있을 내용이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어렴풋이 알거나 모를 수도 있는 판매자 등급에 대해서 필자의 스마트스토어를 들여다 보며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스마트스토어 판매등급 기준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급이란?

네이버는 물건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판매하는 주체가 아니며 판매중개를 하는 유통 플랫폼이다.

네이버의 유통 플랫폼을 이용해 물건을 판매하는 사업자(판매자)의 신뢰성을 소비자가 가늠해서 구매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도입한 것이 판매자 등급이다.

판매자 등급은 씨앗부터 플래티넘까지 6단계로 이루어지며 등급 산정의 기준으로는 판매건수와 판매금액, 굿서비스가 있다.

아래에서 판매자 등급 산정의 기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판매자 등급 세부기준 (6단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자 등급은 전부 6단계로 [씨앗 -> 새싹 -> 파워 -> 빅파워 -> 프리미엄 -> 플래티넘] 이루어진다.  각 등급은 판매건수, 판매금액, 굿서비스 3가지 필수조건이 기준치에 도달해야 주어지게 된다.

판매자 등급 산정 기준은 아래 표를 참고하도록 하자.

출처: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판매자 등급 산정에 부연설명을 덧붙이자면 산정 기준은 최근 3개월간 누적 데이터이며 구매 확정을 기준으로 한다. (부정거래, 배송비는 제외)

등급 업데이트는 매월 2일에 이루어지면 플래티넘과 프리미엄은 거래규모와 굿서비스 조건까지 충족되어야 해등 등급을 부여 받을 수 있다. (굿서비스 불충족시에는 빅파워로 부여) 

새싹과 씨앗 등급은 등급과 아이콘이 노출되지 않는다.

 

[굿서비스 선정 기준]

프리미엄등급 이상부터는 굿서비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해당 등급을 부여받을 수 있다. 굿서비스의 선정 기준은 아래와 같다.

- 구매만족: 리뷰 평정 4.5 이상

- 빠른 배송: 결제완료 후 영업일 2일 이내 배송 완료가 전체건수 80% 이상 

- cs 응답: 고객문의 1일 이내 응답이 90% 이상 

- 판매건수: 최소 판매건수 20건 이상 

 

 

작고 아담한 내 스마트스토어의 현재 등급은?

사업자 개설 4개월차, 스마트스토어 입점 2개월차인 현재 스마트스토어의 등급은 씨앗 등급이다.

판매자 정보에서 확인한 스토어 현재 등급

지금까지 다음 등급인 새싹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3개월간 100건 이상 판매건수가 있어야 하고 200만원 이상의 판매금액(매출액)이 되어야한다.

등급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판매자는 [판매자정보 -> 판매자 등급]으로 들어가서 확인이 가능하다.

소비자의 경우에는 방문한 스토어의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위 사진과 같이 스마트스토어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보면 스토어등급이 나와있다. 

 

현재 운영중인 스마트스토어 새싹등급 미표기

필자의 스마트스토어는 씨앗등급으로 아무리 찾아봐도 등급이 보이지 않는다. 

씨앗과 새싹 등급은 아이콘과 등급이 노출되지 않는다. 아직은 작고 아담하기에 방문자수도 안보이게 숨김 처리해두었다. 

방문자수 숨김 처리 했던 이전 포스팅 ->  [스마트스토어 운영] 아직은 숨기고 싶은 전체방문자수ㅣtoday 방문자수 노출 & 숨김 처리 방법 

 

 

욕심 내지 않고 차근히

12월이 되면 등급의 기준이 되는 3개월간의 온전한 데이터가 나온다. 처음 한달은 매출이 없었고 두번째 달에 들어서 첫 주문이 들어왔다. 이후 주문 건수도 매출도 작지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다가오는 세번째 달인 11월의 매출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파워등급까지는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 초반에 열정을 퍼부어 점점 식어가는 것 보다는 잔잔한 관심과 노력을 오랫동안 기울인다면 빨리는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내 스마트스토어에 파워등급배지가 달리는 날이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글을 마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