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테크] 집에서 대파 키우기 8일차 결과 보고서 (수경재배 VS 화분재배)
본문 바로가기
상식-꿀팁

[파테크] 집에서 대파 키우기 8일차 결과 보고서 (수경재배 VS 화분재배)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1. 3. 19.

 

8일전 마트에 장을 보러 갔다가 파를 사와 집에서 키운지 8일이 지났다. 일주일이면 심은 대파를 잘라서 먹을 수 있을줄 알았는데 그정도까지 자라지는 않는다. 심을 당시 편하게 수경재배로 키울생각에 페트병에 구멍을 뚫어서 심고, 심고도 파뿌리가 남아 집에 있는 화분으로 나머지를 심었다. 뿌리가 길지 않은 파라서 잘 자랄까 의심스러웠지만 그래도 하루하루 눈에 띄게 올라오는 대파를 보면 재밌고 신기하기도 하다. 지금부터 대파를 처음 심었을때부터 8일차까지 성장과정을 사진으로 살펴보려고한다. 흙에 심은 파와 물에 심은 파중에 누가누가 더 잘 자라는지 예상하고 보면 더 재밌을듯 하다. 

 

화분에 키운지 8일차의 대파 15cm가 자랐다. 

 

지난 포스팅이 궁금하다면 아래 참고

https://f114.tistory.com/40

 

[파테크] 집에서 대파 키우기 (수경재배 & 화분재배)

요리를 하며 맛과 영양을 위해 여러가지 채소를 넣곤 한다. 요리할때마다 장을 보기 어려워 채소들은 사두었다가 손질해서 양파는 냉장실 야채칸에 파는 냉동해두고 요리할 때마다 꺼내어 쓴다

f114.tistory.com

0 일차 (파심은 날)

 

 

 

 

 

1 일차

 

 

2 일차

3 일차

4 일차

5 일차

6 일차

 

7 일차

8 일차

 

수경재배 VS 화분재배

물과 흙 어느쪽에서 키우는 대파가 더 잘 자랄까? 필자는 당연히 흙에 심은 대파가 더 튼튼하고 빠르게 자랄것이라 생각했었는데 결과는 달랐다. 가장 많이 자란 파는 수경재배로 물에서 키운 파이다. 15.5cm 자랐으며 하루 2cm 씩 자란 셈이다.

대파는 심어놓으면 하루 1~2cm 자란다고 했는데 성장이 우수한 편이다. 흙을 담아 화분에 키운 대파중 가장 많이 자란것이 15cm 이다. 그래도 물에서 키운 가장 큰 대파보다는 확실히 더 굵고 튼튼한게 눈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보자면 물에서 키운 파들이 대체적으로 잘 자란다. 화분에 심은 심은 대파는 가장 굵은것 하나만 잘 자란 반면 나머지는 성장이 느린편이고 작다.  

 

필자는 페트병의 물은 매일 갈아주었으며 화분에 물은 종이컵에 반씩 2틀에 한번 주었다. 흙속에 있는 영양분이 적어 이런 결과가 나왔을 수도 있을것이나, 필자가 생각하기로는 잔뿌리가 없는 파라서 영양분을 흡수하기가 물이 수월해서 이런 결과가 나온것같다. 그래도 화분과 물에 심어놓은 파들이 하루 1~2cm 씩은 자란것을 보면 자라는 환경은 문제 없어보이고 나름 잘 크고 있다.

처음에는 잔뿌리가 거의 없는 상태였는데 8일이 지나고 나니 어느정도 뿌리가 새로 났다.

 

 

잔뿌리 많은 파로 심기

8일전에 사다 놓은 대파는 다 먹었다. 집에서 키우고 있는 대파는 아직 잡아 먹을 정도로 안컸기에 다시 장을 봐왔다. 전에 대파를 살때는 키울 생각이 없어서 뿌리를 안봤었는데 이번에는 일부러 뿌리가 많은 파를 골라서 샀다.

뿌리쪽에서 한뼘 약간 넘게 파란색을 약간 남을 정도로 잘랐다. 

 

 

수경재배

 

수경재배 준비물인 페트병과 가위

 

 

수경재배 중에서 가장 어려운 파트: 페트병에 가위로 구멍을 내기.

 

 

페트병에 물을 채우고,

 

 

아까 잘라놓은 파를 심는다. (끝)

 

 

 

 

화분에 심기

화분과 양분이 많고 부드러운 흙, 마사토, 파뿌리 이렇게 있으면 된다.  

 

 

물빠질 구멍이 보인다.

 

 

물빠짐용 돌이 없어서 아이 장난감중 적당한게 있어서 대체한다.

 

 

화분에 흙을 채워넣고 파를 심는다. 전에 심을때 흙이 적어서 얕게 심었었는데 이번에는 흙을 조금 넉넉히 해서 뿌리가 자랄 깊이와 윗부분도 여유있게 뭍히도록 심었다. 이렇게 사람은 보완을 하며 발전해 나간다. 이번 파는 더 잘 자랄 것이라 생각한다. 

 

 

수경재배 VS 화분재배 2탄이 시작되었다.

 

 

 

화분을 베란다에 옮겨서 1기 선배들과 같이 둔다. 좁은 베란다에 대파식구들이 많아져 더욱 좁아졌다. 잘 자라서 3번만 리필해 먹을 수 있게 해다오. 

 

일주일이나 10일후에 이번에 심은 대파 결과 보고서도 올려보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