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종사자의 코로나 백신접종 후기 (AZ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 접종 전,후 주의사항 )
본문 바로가기
상식-꿀팁

의료계 종사자의 코로나 백신접종 후기 (AZ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 접종 전,후 주의사항 )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1. 3. 22.

 

의료계 종사자가 코로나 백신 우선 접종을 시작하였다. 필자의 가족중 와이프가 의료계 종사자로 가장 먼저 접종을 하게 되었다. 접종 전 뉴스에서 접하는 각종 부작용과 격하게 나오는 면역반응 많다는 이야기를 들은 터라 걱정이 많이 되었다. 사람마다 면역반응이 조금씩은 다르게 나타나겠지만 필자가 옆에서 지켜봤던 코로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의 접종 후 경과와 주의 사항에 남겨보려고 한다.

 

 

코로나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의 바이러스 벡터 백신과 화이자/모더나의 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이 있다. 두 백신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아데노바이러스)에 넣어 우리 몸에 주입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하며 화이자/모더나 백신(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몸에 주입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한다는 차이가 있다.

구분 백신종류 접종대상 접종횟수 접종간격
아스트라제네카 바이러스 벡터 백신 18세 이상 2회 최소8주 ~ 12주 간격
화이자/모더나 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16세 이상 2회 최소 21일 / 28일 이상

아스트라제네카의 제조방식에서  전달체로 사용되는 아데노바이러스는 침팬지 독감바이러스로 이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왔을때 면역반응이 좀더 강하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I 예방접종 전 확인사항 및 주의사항

▶평소와 다르게 아픈곳이 있는가? 

 - 감기, 설사 등의 경미한 질환은 예방접종 금기대상은 아니나 중등도 이상의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접종을 연기해야한다.  

 

▶최근에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은 적이 있는가? 

 - 코로나19 백신은 다른 백신과 교차접종을 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같은 제조사의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 이전에 코로나 19 백신 1차 접종 후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 동일한 백신 접종은 금기한다. 

 

▶최근 14일 이내 코로나19 예방접종 외 다른 백신을 접종 받은 적이 있는가?

 -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 다른 백신 접종과의 전후 최소 14일 접종간격을 둘것을 권장한다.

 

▶코로나19 감염 등으로 수동항체치료(혈장치료나 단일클론할체)를 투여 받은 적이 있는가?

 - 예방접종으로 인한 면역반응과 항체치료의 간섭효과를 피하기 위해 추가적인 정보가 있기 전까지 항체치료종료 후 최소 90일 동안 접종을 연기해야한다.

 

▶암, 백혈병, 자가면역질환, HIV/AIDS 또는 면역저하 질환이 있는가? 스테로이드, 항암제 등과 같이 면역체계레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방사선 치료를 하고 있는가?

 - 면역저하자나 면역억제 치료를 받는 사람들은 코로나19 감염이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다. 그러므로 알려지지 않은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해 사전 예진과 경과관찰이 필요하다. 

 

▶현재 임신중이거나 임신을 고려하고 있는가?

 - 예방접종이 태아나 영아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임신부에대한 예방접종은 권고하지 않는다.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접종을 미루고 선별진료소를 통해 신속히 진단검사를 받도록 한다. 

 

▶격리해제 되지 않은 코로나19 확진자는 격리 해제 후 접종이 가능하다.

 

I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다

백신 종류를 선택해서 맞을 수는 없었으며 와이프가 접종한 백신종류는 아스트라제네카였다. 백신을 접종 받고 난 후 2 ~ 3일 정도는 몸살증세인 고열, 오한, 근육통이 동반되며 특히 1일차에는 39도 이상의 발열이 일반적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예방접종 지침에는 이런 발열이 있을 경우 응급실이나 병원 방문은 자제하고 집에서 휴식을 취하며 타이레놀 복용을 권장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주요 이상반응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을 하는 날 와이프는 필자에게 타이레놀을 사다 달라고 얘기했다.' 

필자는 타이레놀과 함께 쌍화탕을 사두었다. 

 

예방접종 당일 증상

오후 2시경 예방접종을 하고 해당 병원에서 30분간 대기 후 집으로 귀가.

저녁 7시경 저녁식사 후 쌍화탕 한병 복용. 접종부위 통증 외 발열 등 면역반응 없음.

저녁 8시경 체온은 정상이었으나 두통이 있어 타이레놀 1알 복용

잠들기 전 두통은 여전하였으며 발열은 없음.

 

예방접종 2일차 증상

오전 8시경 두통은 여전했으며 체온 37.6도 미열.

오후 12시 30분경 두통, 피로,  37.8도 미열 및 접종부위 통증 지속 됨.   

점심식사 후 타이레놀 2차 복용. 피로감으로 3시간 정도 낮잠. 

오후 5시경 체온 37.3도, 두통 잦아듬. 

오후 8시경 체온 37.2도. 두통 없음, 피로감 없음. 

 

예방접종 3일차 아침에는 미열도 사라졌으며 정상 컨디션으로 회복하였다.  

 

다행히 걱정했던것과 달리 와이프는 면역반응이나 부작용이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전에 아데노바이러스에 노출된 적이 있어서 어느정도 면역이 되어있는 상태여서 그럴 수도 있다. 여기에 더해 증상발현 초기에 타이레놀과 미리 쌍화*을 먹어두어서 증상이 약하게 나오는데 도움이 됐는지도 모른다.  우스개소리로 여기저기 많이 아파봐서 이럴때 득본다고 농을 건넸다. 접종 후 이상반응이나 부작용은 개인마다 차이가 매우 큰것 같다. 증상이 크게 나타나든 작게 나타나든 접종 전과 이후에 잘 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권고사항에 있는 대로 증상 발현시 타이레놀 복용을 잘 하는것이 좋겠다. (접종 후 38.5도 이상의 발열시 타이레놀 500mg 또는 650mg 복용을 권장하고 있다.)  

 

같은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았던 와이프의 동료들 얘기를 들어보면 대부분 접종 후 2~3일 동안 후유증이 심하게 나타났다고 한다. 와이프의 나이는 30대 후반이며 이보다 젊은 20대 ~ 30대 초중반의 동료 중 부작용이 심해 접종 다음날 출근을 못 하기도 했고, 2일간 고열과 몸살기운으로 누워만 있었다고 하는 이도 있었다. 40대 후반의 동료도 2일간 고열과 근육통의 반응이 심했다고 한다. 나이가 어리고 많고에 따라 증상이 갈리진 않고 접종을 한 5명중 3명정도는 2 ~ 3일간 고열과 근육통 등의 심한 후유증이 나타나는것 같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종류

 

질병관리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예방접종 후 본인이게 나타나는 증상을 체크하고 필요한 조치를 안내 받을 수 있는 사이트가 있으므로 접종 후 필요시 이용하면 좋겠다.

https://nip.kdca.go.kr/irgd/covid.do

 

예방접종 도우미 > 코로나19 예방접종 > 코로나19 백신 종류

HOME > 코로나19 예방접종 > 코로나19 백신 종류 코로나19 백신 종류 현재 접종 가능한코로나19 백신은 무엇이 있나요? 2021년 2월 기준, 국내에서는 두 가지 종류의 코로나19 백신이 사용 가능합니다.

nip.kdca.go.kr

질병관리청 코로나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창
질병관리청 코로나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결과창

 

 

예방접종 후 확인사항 및 주의사항

▶접종 후 15분 ~ 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여부 관찰 필요. 접종 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 필요.

 

▶접종 당일 가벼운 샤워는 가능하며 통목욕이나 사우나는 하지 않는것이 바람직. 금연, 금주 권장. 

 

▶접종 후 예상가능한 국소반응으로 접종부위 통증, 붓기, 발적 등이 있으며 /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 두통, 근육통, 구역,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드물게 쇼크, 호흡곤란, 의실소실, 입술/입안 부종, 복통 등을 동반한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낙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예방접종 후 최소 15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낙필락시스)이 나타나는지 관찰해야함.

 

▶귀가 후 39도 이상의 고열이나 심한 알레르기 반응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 필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아낙필락시스)이 나타나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국소반응으로 접종부위 통증. 부종,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 두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접종 후 38.5도 이상의 발열이나 피로감, 근육통으로 인해 힘들경우 타이레놀 복용은 권장하나 2~3일 이후 호전될 증상으로 단순 발열로 인한 응급실이나 병원 방문은 가급적 자제하고 집에서 충분한 휴식 권고함. 

구분 의사 진료가 필요한 사항
발열 39도 ~ 40도 이상 지속되는 발열
접종부위통증 3일 이상 통증이 지속되거나 약을 먹어도 통증 조절이 안되어 팔을 움직이기 어려운 경우
접종부위발적 직경 10cm 이상으로 부었거나 활동이 어려운 경우
오심,구토 하루(24시간)에 3회 이상 발생

접종 후 38.5도 이상 발열시 타이레놀 500mg 또는 650mg 복용 후2시간 관찰 -> 호전이 없을시 타이레놀 500mg 또는 650mg 복용 1회 추가 1시간 관찰 -> 증상 호전 없거나 악화시 가까운 의료기관 응급실 방문

끝으로,

이제 곧 일반인 중 만65세 고령자를 시작으로 순차적인 접종이 시작된다. 백신 접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오,낭설을 듣고 지나친 걱정을 하기보다는 집단면역을 달성하여 코로나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는 날이 빨리 올 수 있도록 동참하였으면 한다. 그리고 예방접종 이후 심한 면역반응이 대부분 사람에서 나타나므로 접종 후 휴식을 보장할 수 있도록 직장인의 경우 의무적으로 쉬게 해준다는 등의 조치가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