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둡고 습기진 곳에 자라는 곰팡이. 집안에서 가장 잘 생기는 곳은 당연 화장실 일 것이다. 특히여름 장마가 지난 뒤 습한 날씨라면 화장실은 곰팡이가 피기 최적의 장소일 것이다. 습하기도 하고 날씨가 더우니 샤워도 자주 해서 화장실은 물기가 마를 새가 없어서 곰팡이가 더욱 잘 생기게 된다. 이렇다 보니 청소를 하고서도 2~3일뒤면 검은색 곰팡이가 생기기 시작한다. 곰팡이가 피어오르는게 눈에 보이기 시작하면 몸속으로 들어와 건강을 해칠것 같은 생각에 바로바로 락스를 뿌려서 청소한다. 하지만 길어야 이틀에서 삼일뒤면 다시 검은색 곰팡이들이 올라오기 시작한다. 곰팡이와 싸움에서 이길 수는 없을 것 같아 줄눈을 하고 싶지만 얼마 뒤 이사할 것이기에 현재 살고 있는 곳은 노동력으로 커버하고 이사 갈 집에는 꼭 미리 줄눈을 시공하기로 한다. 줄눈 시공 업체는 처가에서 예전에 맡겨 본 업체의 연락처를 받아서 견적요금을 내 보았다.
ㅣ줄눈시공 해야하나?
만약 살던 집 화장실이 통풍이 잘 되서 곰팡이가 생기지 않았다고 하면 줄눈 시공의 필요성을 못 느꼈을 것이다. 검은 물곰팡이가 피어서 락스로 청소를 박박 하고나서 이틀뒤면 거뭇거뭇하게 다시 곰팡이가 올라온다.
여름 철에는 이틀 삼일이면 곰팡이가 피어올랐고, 심지어는 건조한 겨울철에도 곰팡이가 피어올랐다. 이것때문에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고 청소도 힘들어서 이사가는 집에는 반드시, 꼭 줄눈을 미리해놓고 가기로 한다.
ㅣ 줄눈 시공 할 곳 (화장실2, 다용도실, 현관, 주방)
줄눈 시공을 할 공간은 화장실 2개(거실 화장실은 조적욕조가 있어서 해야할 면적이 더 넓다), 다용도실1개, 현관, 주방 이렇게 5군데이다.
거실화장실은 조적욕조로 일반 욕실보다 타일이 많이 붙어있어서 줄눈 시공할 곳이 많다. 그리고 이 욕실은 많이 사용하는 만큼 벽에도 줄눈 시공을 할 계획이다.
주방 싱크대 주변도 물을 자주, 많이 사용하는 만큼 타일과 싱크볼 주변에 줄눈 시공을 할 예정이다.
안방화장실 바닥면.
물을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다용도실과 현관 바닥에도 타일 틈새 때가 타지 않도록, 만약에 때가 낀다고 하더라도 걸레로 쉽게 닦이게 하기위해서 시공하기로 한다.
ㅣ줄눈 셀프 시공시 가격/요금은?
줄눈 시공을 하려고 알아보다보니 셀프로 시공을 할 수 있는 재료와 키트가 판매 중 있다. 줄눈 업체 시공요금이 비싸다보니 상대적으로 저렴한 셀프시공을 많이들 하는 추세인가보다. 업체에 견적을 받기전에 먼저 셀프로 했을때 재료비가 얼마나 드는지 카트에 담아서 계산해 보았다.
줄눈 시공 할 곳은 [화장실2개, 다용도실, 현관, 주방] 이렇게 5군데이며 거실의 메인 화장실은 벽에도 할 계획이다. 셀프 줄눈 재료를 파는 사이트서 줄눈에 필요한 재료들을 카트에 담아보니 92,200원이 나왔다. 사이트에서 나온 면적=용량 계산방법에 따라서 카트에 담았으며 장갑과 마스킹 테이프 같은 부재료들이 빠져있으니 대략 10만원 정도 들것 같다. 재료비만 놓고보니 정말 저렴하다. 후기를 보면 쉽게 잘 했다는 사람도 있고 너무 힘들었다는 사람도 있다. 줄눈 시공해야하는 면적도 넓고 새집이다보니 깔끔하게 하고 싶어서 업체 시공 견적을 받아보았다.
ㅣ 줄눈 업체시공 가격/요금
듣기로는 줄눈 시공 요금이 비싸다는 것이다. 이정도 면적에 줄눈을 업체게 맡기면 70~80만원은 나올것 같다는 얘기를 들었다. 실제로 얼마나 나올지 견적을 받아보았다.
숨고에서도 간편하게 견적을 받아볼 수 있어서 받아봤는데 50만원 ~80만원까지 다양하게 나왔다. 현장에 방문해서 정확한 실행 요금을 뽑아봤으면 싶었다. 주변에 알고있는 업체가 있는지 알아보니 처가댁에서 2년전 베란다와 화장실 줄눈을 했던 곳이 꼼꼼하게 잘 해주었다고해서 번호를 받아 연락해 보았다. 해당 업체에서는 현장에 방문해서 정확한 실행 요금을 봐준다기에 미팅을 하고 견적을 받기로 했다. 이미 숨고를 통해서 대략적인 줄눈 시공 가격을 알아두긴 했지만 현장 견적 미팅 전에 한번 더 인터넷으로 금액을 알아보니 바닥기준으로 좁은 공간은 10만~15만, 넓은 곳은 15만~20만 정도 하는 것 같다. (줄눈 시공 가격은 바닥보다 벽이 2배정도 비싸다)
줄눈 업체 사장님과 현장에서 만났다. 줄눈 시공할 공간을 둘러보고 실행 견적 요금을 핸드폰에 적어서 보여준다. (줄눈 시공 할 곳: 다용도실1, 화장실2, 현관1, 주방1 이렇게 5곳의 바닥 + 거실화장실 벽)
[줄눈 업체 시공 견적요금]
현관: 10만
거실 화장실(조적욕조): 25만
안방 화장실: 10만
다용도실: 15만
---------------
견적가: 60만
거실화장실 벽 1M까지: 20만 추가
시공 요금 총계: 80만 (서비스: 주방 싱크대 벽쪽 + 거실 건식 세면대 벽쪽)
ㅣ견적에 대한 생각
견적을 받아볼 때 내가 아는 분야가 아니거나 이미 알고 있고 신뢰하는 사람이 아니라고 한다면 견적을 최소 2군데는 받아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공사같은 경우에는 견적을 의뢰하는 일반인과 일을 하는 전문가의 생각이 다른 경우가많고 현장마다 상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현장에서 실행요금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렇게 실행요금을 받아봤을때 가격이 너무 저렴하거나 너무 비싸다면 재확인하거나 다른 곳에 견적을 알아본다. 실행견적가가 이미 알고있는 가격대에서 나왔다면 합리적인 가격에 확실한 가격으로 보고 진행한다. 필자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견적을 받아보고 있으나 이마저도 실패하는 경우가 더러있다. 이번에는 가격면에서는 추가요금없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공을 했지만 시공 이후에 하자가 있어서 AS를 받는데 애를 먹었었다. 다음에는 줄눈 시공 과정과 어느부분에서 하자가 발생했는지 내용을 다뤄볼 예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