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긴급출동서비스] 자동차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 안걸릴때 / 자동차보험 무료 긴급출동서비스로 배터리 충전 하기 (+ Plus 배터리 방전 예방 방법 / 배터리 오래 쓰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상식-꿀팁

[자동차 긴급출동서비스] 자동차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 안걸릴때 / 자동차보험 무료 긴급출동서비스로 배터리 충전 하기 (+ Plus 배터리 방전 예방 방법 / 배터리 오래 쓰는 방법)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1. 12. 10.

요즘처럼 일교차가 커지고 밤시간 기온이 많이 떨어진 겨울이되면 자동차도 추위를 타게 된다. 배터리 수명이 다 되어 성능이 떨어진 자동차 배터리는 밤사이 추위를 견디지 못 하고 아침에 키를 꽂아서 깨워도 일어나지 않는다. 자동차로 출근을 해야하거나 약속에 가야하는데도 자동차 시동은 걸리지 않고 요지부동이다. 필자에게 불과 며칠 전 그런 일이 있었다. 아침 이른 시간 차 시동을 걸어보니 브레이크가 묵직한게 평소랑 느낌이 달랐고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배터리가 방전되었다는 생각이 들었고 자동차보험에 들어 둔 긴급출동 서비스를 불러서 현장에 온 렉카차로 충전을 하고 나서야 시동이 걸렸다. 다행히 긴급출동서비스를 부른지 10분 정도만에 와서 지각하는 일까지는 없었다. 배터리 방전과 충전을  몇번 겪어보며 알게 된 배터리 방전시 증상과 배터리 방전 안되게 관리하는 방법 그리고 배터리 오래 쓰는 방법을 내용으로 남겨본다.  

겨울에 자동차 시동 안걸리면? 배터리 방전 의심 (배터리 방전 시 나타나는 증상)

배터리 방전 시 알 수 있는 증상으로는 시동이 안걸린다는 점이다. 시동이 안걸리는 원인에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추운 겨울날씨에 장시간 주차를 해 둔 차 시동이 안걸린다면 제일 먼저 배터리 방전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이 안걸릴때 나타나는 증상도 차마다 조금씩 다르다. 어느 차량의 경우에는 브레이크 밟히는 느낌이 평소와 달리 묵직하고 때에 따라서는 브레이크가 굳은 듯이 딱딱해서 들어가지도 않는다. 또 다른 경우로는 틱틱틱소리가 나며 점화플러스 튕기는 소리만 반복해서 들릴 뿐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다양하게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지만 그 중심에는 공통적으로 배터리 방전이 원인으로 시동이 안걸리는 것이다.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긴급출동 서비스 부르기

이른 아침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자 배터리 방전임을 직감했다. 이른 아침,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황에서는 고민하고 걱정하는 것 보다는 우선 가입해둔 자동차보험사에 긴급출동 서비스를 부르는것이 상책이다.

가입해둔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고객센터(1588-5114)로 전화해서 배터리 방전인것 같다고 접수하니 바로 출동기사님으로 부터 전화가 온다. 위치기반 서비스 정보제공에 동의 했지만 그래도 주소를 불러줘야했다. 그리고 10분이 채 되지 않아 렉카차 한대가 도착하고 죽은 배터리를 살려 주었다. 

 

배터리 방전 안되게 하는 방법 &

자동차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2~3년 마다 교체 해 주어야한다. 필자도 그렇지만 대부분 배터리가 방전되고 나서 시동이 안걸리는 상황이 돼야 배터리 교체를 할 것이다. 만약 배터리를 교환한지 2년이 지났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관리를 해주면 당장 내일 아침 출근하려는데 갑작스럽게 시동이 안걸리는건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 실내 주차장에 주차하기: 가능한 실내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실내주차장이 없다면 찬바람을 막을 수 있는 코너나 담장쪽에 주차를 한다.

 

- 헤드라이터, 실내등 끄기: 실내등이 켜져있으면 성능이 좋은 멀쩡한 배터리도 주차되어있는 동안 전력을 소모하게 되고 배터리가 방전된다. 주차를 하면서 헤드라이트가 꺼져있는지 꼭 확인하고 실내 등 또한 켜진 것이 없는지 확인하자.

 

- 블랙박스 or 실내 전자기기 사용 줄이기: 주행중에는 상관없지만 주차되어있는 동안에 사용하지 않는 전자기기는 전원을 꺼놓거나 코드를 뽑아놓자. 블랙박스는 배터리가 일정 전압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꺼지는 기능을 설정해두어 방전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도 임시방편일 뿐이다. 수명이 다 된 배터리가 언제까지 버텨줄지는 알 수 없다. 배터리 교체 시기가 되었다면 정비소나 카센터에 들려 배터리 전압 확인 후 교체하기를 권장한다.

 

 

자동차 배터리 오래 쓰는 방법 & 관리방법

자동차에 전기장치 사용이 많아지면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게고 배터리 성능이 점점 떨어지게 된다. 주행중에는 괜찮으나 문제는 시동을 끄고 주차해 두었을 때 전기장치에 의한 전력소비가 일어 난다면 성능이 떨어진 배터리는 방전이 되게 되고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한번 방전이 되고 나면 성능이 떨어지고 수명이 줄어들게 된다. 방전이 되지 않도록 평소 관리만 잘 해줘도 수명을 길게, 오래 사용할 수 있다.

 

 

긴급출동서비스로 배터리 충전을 받아보고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에 대부분 긴급출동서비스가 특약으로 포함되어있다. 배터리 방전도 예상치 못 하게 갑자기 일어나는 일이라서 당황스럽기도 하지만 차 시동이 안걸리니 출근이나 약속에 늦게 되는 문제가 더 크다. 그리고 타이어 펑크나 사고가 났을 시에도 긴급출동 서비스를 요청하고 받을 수가 있다.

포털사이트 '자동차보험'검색 결과

긴급출동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 무료견인/타이어펑크 교체/비상주유/밧데리충전/장금장치해제

그래서 필자는 자동차보험을 들 때 이 특약의 횟수나 보장범위를 넓힐 수 있다면 넓혀두는 편이다. 자동차 긴급출동 서비스로 배터리 충전을 받았다면 출동한 기사님이 얘기해주겠지만 배터리 충전후에는 30분이상 시동을 걸어두거나 주행을 해주어야 배터리가 어느정도 충전되어 다음 시동 시 문제가 없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