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분야 최고의 도서ㅣ'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리뷰
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자기계발 분야 최고의 도서ㅣ'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리뷰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2. 4. 3.

대학생 시절 학교 도서관 추천도로서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리스트에 있었던 것이 기억난다. 벌써 15년도 더 전의 일이지만 아직까지 기억이 나는 건 그 만큼 데일 카네기라는 저자와 도서의 제목이 유명했기 때문에 당시에 읽지 않았음에도 이미 수차례 읽어본 듯 두 권의 책만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출간된지 100여년이 된 이 책은 당시부터 현재까지도 자기계발분야와 인간관계의 바이블로 전세계 6천만부 이상이 판매되었고 책을 읽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

아쉽게도 필자는 15년전 이 책을 읽지 않았다. 얼마전 책방에 갔다가 자기계발코너 메인 가판대에 놓여있어 구매해 읽고 있다. (인간관계론 책값 11,500원 / 자기관리론 책값: 11,500원) 

자기관리론을 먼저 읽다가 인간관계론을 먼저 완독해 버렸다. 책 내용이 상당히 실용적이고 실제 사례를 실명으로 거론하며 쓰여 졌기에 끝까지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저자: 데일 카네기와 그의 대표 저서 

1888년 미국 미주리주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카네기는 어렸을때 부터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를 즐겼으며 학교 토론팀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주립 사범대학을 졸업한 후 교사, 세일즈맨 등 사람을 대하는 다양한 직업을 거쳤다. 세일즈맨 생활을 은퇴한 뒤 생활고를 겪기도 했지만 1912년 YMCA에서 대화 및 연설 기술을 강연하면서 전환점을 맞이했다. 

그때까지 성인들을 대상으로 인간관계에 대해 알려주는 강연이 없었다. 카네기 강의는 여러가지 사례와 당장이라도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원칙들을 제시했고 강의를 듣는 사람들은 열광했고 강의는 점점 유명해졌다.  이어서 카네기 연구소를 설립해 인간 경영과 자기 계발 분야에서 기념기적인 업적을 남기게 되었다. 

그가 낸 책 중에서도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은 불후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고 이 중 인간관계론은 첫 출간 후 6천만부 이상 판매된 최고의 인간관계 바이블로 통하고 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두 권을 함께 구매했다. 먼저 자기관리론을 집어들고 있었는데 인간관계론 내용이 궁금해 펼쳐보았다가 너무 재밌어 완독해 버렸다. 

 

책을 읽으면서 중요한 부분이나 다시 읽을 부분은 밑줄도 긋고 접어놓기도 하는데 처음에 펜이 없어서 모서리를 접으면서 읽었더니 모서리가 접힌 부분이 상당히 많다. 

반 이상 읽었을때는 차라리 한번 더 읽으면서 밑줄을 쳐야 겠다고 생각하며 모서리를 접지 않고 읽어 나갔다. 

 

인간관계론은 전부 6부로 구성되어있다. 각 장마다 실제 사례가 적혀있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다. 읽으면서 그동안 처했던 어려움이나 상황들이 떠올랐으며 상황을 재구성해보며 읽어나가니 더욱 흥미 있었다. 

 

살아가면서 항상 좋은 일만 있을 수만은 없다. 의견이 달라 언쟁도 하고 다툼이 있기도 하다. 책에서는 그런 논쟁이 있을때 어떻게 풀어나가면 상대방을 적으로 만들지 않고도 내가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는지 알려준다. 

 

논쟁이 있거나 시비가 있을때 상대방을 논리적으로 설득시키거나 굴복시켰을 경우 나는 이겼다는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상대방은 분개할 것이고 생각을 바꾸지는 않는다. 그리고 상대받은 나의 적으로 남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몇가지 규칙과 방법이 나오지만 먼저 '논쟁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그리고 두번째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절대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 하지 마라' 

이 두가지 규칙을 살펴보면 누군가와 논쟁거리가 있을때 상대방을 틀렸다고 이야기하고 논쟁거리로 부각시켜 감정적으로 나아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부정적으로 시작해서 나쁜 감정이 고조되면 될일도 안되며 상대방은 더욱 확고히 자기 생각을 관철하고 고집부리게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말해야하고 문제를 풀어나가야 하는지 책에서 말해주고 있다. 

그럴때는 이렇게 말하는 것이 좋다. "글쎄요. 자, 보세요. 저는 다르게 생각했어요. 하지만 저도 틀릴 수 있죠. 자주 틀리기도 하죠. 하지만 틀렸다면 바로 잡고 싶습니다. 사실을 한번 들여다보기로 합시다."

이렇게 얘기를 시작하면 상대방의 기분 상하지 않고 논쟁거리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해 나갈 수 있다.  이야기를 시작하고 난 뒤에는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 않게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온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리뷰

인간관계론이라고 해서 굉장히 딱딱하고 재미없을 것으로 생각했었다. 그래서 대학생 시절 당시 읽어볼 생각도 못 했었는데 막상 책을 펼쳐 읽어보니 상당히 재밌고 유익하다. 

그간 살아오면서 나름 겪은 일들도 많고 경험이 쌓이면서 논쟁과 시비거리가 있어서 인지 과거 사건에 비추어 생각해볼 꺼리들이 많았다. 과거 사건 뿐만 아니라 현재의 진행중인 일들과 집에서 아내와 아이에게도 적용해 좋은 가족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도 있다. 

그리고 나아가 지금까지 살아온 날들보다 창창한 앞으로의 삶에 적용해, 좋은 인간관계와 더불어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된다. 

읽을 책을 찾고 있다면, 추천도서를 찾고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그리고 여러가지 고민과 문제로 힘들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도중 내가 처한 문제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