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디어를 현실 제품으로 만드는 방법 [생활발명코리아 아이디어 등록하기]
본문 바로가기
상식-꿀팁

내 아이디어를 현실 제품으로 만드는 방법 [생활발명코리아 아이디어 등록하기]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2. 3. 2.

우리는 생활하며 많은 물건들을 사용하면서 살아간다. 생활에 사용하는 물건들은 우리가 필요에 의해서, 생활에 편리함을 위해서 누군가가 만들어 낸 것이다. 이런 물건들 덕분에 많은 편리함을 누리고 있으며 이런 물건을 볼때면 어떻게 이런 기발한 생각을 해냈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이런 물건은 불편함을 개선해볼 수 없을까?’ 하는 개선 의지와 상상에 의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미 세상에 왠만한 물건이 다 만들어 졌다고 생각되지만 아직 불편하고 개선할 것들이 분명히 있다. 내가 느끼는 불편함을 개선해서 모두가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물건이 세상에 나온다면 발명과 창조의 기쁨을 느끼는 것과 더불어 수익으로까지 연결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그런데 막상 발명이나 새로운 물건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고 어렵다. 이런 어려운 과정과 고민을 해결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생활발명코리아라는 것으로 특허청과 한국여성발명협회에서 매년 주최하는 사업으로 대한민국 여성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생활발명코리아란? 

창의적 여성의 아이디어로 상품화가 가능한 생활발명을 발굴하고 특허 출원과 등록, 시제품 제작까지 지원하는 지식재산 기반 여성창업 촉진 사업으로 특허청과 한국여상발명협회에서 주관하고있다. 참가는 대한민국 여성이면 연령에 제한 없이 누구나 참가할 수 있고 아이디어 제안 범위는 일상 생활용품 부터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이나 가치를 창조 할 수 있는 아이디어 등 폭넓게 두고 있다. 

혜택으로는 아이디어가 선정되면 특허 출원과 시제품 제작 그리고 창업/사업화 교육까지 받을 수 있으며 추후 투표를 통해 수상의 혜택으로 발명장려금까지 받을 수도 있다. 

올해 아이디어 등록/제안 기간은 3월 31일까지이다. 

 

 

생활발명코리아 작년 수상작

어떤것을 제안할지, 어떤 아이디어가 있을지 고민스러울 수 있어 작년에 수상한 아이디어를 올려본다. 어린이전용 약봉투와 부분 개폐 뚜껑 같은 경우에는 있으면 많이 편리할 것 같은 아이디어라서 보면서 진작에 있었으면 좋았을걸.. 이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아이디어 등록하는 방법

먼저 생활발명코리아에 회원 가입을 한 후에 아이디어 등록을 할 수 있으므로 회원가입을 하고 아이디어 등록으로 들어간다. 


1. 참가부문 선택 

지식재산권으로 출원되지 않은 아이디어는 부문1, 지식재산권으로 출원된(등록이전) 아이디어는 부분2로 클릭해서 들어간다. 


2. 참가유형 선택

혼자인 경우 개인선택, 다수인 경우 팀별을 선택한다. 


3. 필수숙지사항 동의 

내용을 읽어본 후 동의여부를 체크한 후 등록버튼을 클릭한다.


4. 아이디어 등록

 

1) 제안자 기본정보 입력 

로그인시 회원가입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입력 된다. 


2) 아이디어 기본정보 입력

아이디어 제목을 최대 80자 이내로 작성하고 제안 아이디어가 어디에 해당하는지 품목을 선택한다. 그리고 타기관 수상 및 지원여부가 있다면 입력하도록 한다. 


3) 아이디어 상세정보 입력

아이디어 착안배경/주요내용/기대효과 이렇게 3가지 필수 입력사항을 중점작으로 작성을하고 주관기관에 바라는 점과 이미지등 첨부파일이 있다면 업로드 후 하단의 '등록'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아이디어 등록이 완료 된다. 

 

 

생활발명코리아 진행 단계

생활발명코리아 진행 단계를 보면 1. 아이디어등록 -> 2. 아이디어 선정 -> 3. 지원프로그램 제공 -> 4. 아이디어 공개평가 -> 5. 홍보, 마케팅 순서로 진행된다.

전체 진행과정은 1년동안 진행이 되고 이번에 아이디어 등록을 했으면 다음 아이디어 선정 과정을 거치게 된다. 

 

 

생활발명코리아 도전? or 패스? 

'발명'이라는 낯설고 다소 어려운 주제를 일상 생활속에서 찾아내 시작해 볼 수있다. 생활용품에 잦은 노출이 있는 여성이라면 더 많은 문제점을 발견하고 발명으로 연결 시킬 수 있는 접점이 더욱 많다고 생각한다. 어제, 아니면 오늘이라도 불편한 것, 또는 좀 더 편리한 무언가를 떠올린 적이 있다면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제안해보는 것이 어떨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