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 짓기] 건물 신축시 착공 전 미리 상수도 급수공사 시행 신청해두기 (ft. 급수공사 시행신청 필요서류 / 소요기간 / 금액)
본문 바로가기
전원주택짓기-인테리어

[전원주택 짓기] 건물 신축시 착공 전 미리 상수도 급수공사 시행 신청해두기 (ft. 급수공사 시행신청 필요서류 / 소요기간 / 금액)

by 신기한나라엘리삼 2021. 4. 20.

건축인허가 후 착공계까지 득하고 착공에 들어갔다. 주택을 짓고자 토지를 매입하고 7개월이 지나서야 첫 삽을 뜨게 된 것이다. (처음에는 2개월이면 설계가 끝나고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거라 생각했었다) 착공전 현장대리인과 함께 현장에서 미팅하여 물빠짐과 주차장 콘크리트 타설에 대해 땅 모양을 보아가며 추가 공사를 잡았다. 그리고 향후에라도 울타리를 칠 계획이 있다면 기초공사시 레미콘이 들어올때 울타리 기초를 타설하는 것이 나중에 별도로 하는것보다 비용측면에서 나을거라 하여 그렇게 진행하기로 했다. (이렇게 하여 추가 공사비가 510만원이 들어갔다.) 그리고 착공 후 하루 뒤 현장대리인으로부터 연락이 왔다. 구획정비가 된 곳이라 상수도 시설이 되어 있을 줄 알았는데 안되어 있다며 급수공사 신청을 바로 해달라는 것이었다. 집에 사람이 살때뿐만 아니라 집을 짓는 공사 도중에도 전기와 수도가 필요하다. 공사에 필요한 임시전기는 사전에 신청을 해두어서 공급이 되고 있는 상황이었으나 수도는 신청한다고 바로 되는건 아니니 급한건 이웃집에서 빌려서 써야할 판이다. 기초콘크리트 붓고 갈라짐 방지를 위해 물을 뿌려주어야하는데 다행이 비가와서 이웃집에 물을 빌리는 일까지는 하지 않아도 되었다. 만약 신축건물을 짓고자 하는 경우 건축인허가를 득하고 나면 바로 상수도 급수공사를 미리 신청하여 공사도중에 물이 제대로 공급 될 수 있도록 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제부터 상수도 급수공사 시행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Pixaday 출처

상수도 급수공사 신청 필요서류

필요서류는 급수공사 시행 신청서 + 건축신고필증(30평 미만) 또는 건축허가증(30평 이상) 두가지 이다.

신청서는 관할지역(집을 짓는 곳) 상수도 본부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다운 받을 수 있다. 필자가 다운로드 받았던 울산광역시 급수공사 시행 신청서를 첨부파일로 첨부하니 어떤 내용을 기재해야하는지 참고하거나 같은 지역에 급수공사를 신청한다고 하면 다운받아서 작성하면 되겠다. 건축허가증이나 신고필증은 설계를 진행했던 설계사무소에서 받을 수가 있다.

상수도본부 급수공사 시행 신청 안내 화면

상수도 급수공사 시행신청서 작성 요령 (반드시 기재할 내용)

울산광역시 급수공사 시행신청서

먼저 상단에 있는 신청인 인적사항을 기재하고 아래에 신청내용을 작성하면 된다. 신청내용에는 용도 및 급수종류, 월소요량 같은 기재란이 있는데 이런 항목은 기재 하지 않아도 된다. 내용에 반드시 기재해야 할 항목으로는 급수전수 및 구경’, ‘건물허가번호’, ‘허가년월일 이다. 건물허가번호와 허가년월일은 건축허가증에 나와있으니 참고하여 기재하도록 하자. 급수전수 및 구경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기재하면 된다. 

 

급수전수 및 구경은 어떻게 기재해야하나? 구경에 따른 금액(요금)은?

신청서에 반드시 기재해야할 항목에 급수전수 및 구경이 나와있다. 구경은 제일 작은 것이 13mm 다음으로 20mm 이렇게 있는데 13mm의 경우는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것이며 다음 윗 단계인 20mm는 음식점이나 상가, 다주택용으로 보면 되겠다. 그래도 신청서 작성전에 시공사에 연락하여 수도 관경을 한번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다. 필자는 일반 가정집집으로 13mm를 신청하였다. 금액은 지자체마다 다를 수도 있지만 필자가 확인했던 관할 상수도 지역본부에서 금액은 13mm = 113만 7천원,  20mm = 177만 3천원 이었다. 금액은 납부는 신청 후 현장확인 -> 고지서를 발급 받아 납부하면 된다.

 

상수도 급수공사 신청서 접수

건축허가증과 급수공사 시행 신청서 이 두가지 서류를 가지고 관할 상수도 본부에 방문해서 접수하는 방법이 있고 아니면 FAX 로 접수하는 방법이 있다. (이메일 접수도 문의 해보았으나 담당자가 원치 않는지 FAX로 보내달라고 하였다) 방문 접수가 담당자에게 궁금한건 물어볼 수도 있고 확실 하긴 하겠지만 오가는게 번거로워 필자는 주민센터에 무료팩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하여 서류를 작성하고 준비해서 주민센터에서 팩스를 보내 접수 했다. (팩스로 접수하는 경우에는 팩스를 발송 후 잘 들어갔는지 전화로 꼭 확인 하자! 필자는 첫번째 보냈을 때 안들어갔다고 하여 다시 보냈으며 이상없이 전송된걸 확인하였다.

 *울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FAX 번호: 052-257-0182 

 

상수도 급수공사 소요 기간 / 급수공사 업무 진행 순서

상수도 급수공사 신청 후 완료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통상 2주 ~ 4주까지로 본다. 다만 본인 신청 시기에 신청건이 몰려있다면 완료까지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상수도 급수공사 시행 신청시 업무 순서는 다음과 같다

신청서 작성(민원인) -> 접수(지역사업소) -> 현장조사 -> 승인 -> 고지서 발급 -> 공사비 납부(민원인) -> 시공지시 -> 시공 -> 시공완료 -> 설계준공검사

위 순서중에 건축주(신청자)가 해야할 일은 신청서 작성과 공사비 납부 이렇게 두가지 이다. 편의상 빨간색으로 표기해 두었다. 건축주와 신청자가 꼭 같을 필요는 없다. 필자는 건축주/토지소유주/신청자가 전부 달랐지만 추가 서류라던지 비용이 달라지는건 없었으며 사실 그대로 작성하고 진행하면 된다.  

 

신청서를 접수하고 7일 후 상수도본부 현장조사 담당자로부터 전화가 걸려와 당일 현장 조사를 한다며 사람이 있느냐고 한다. 필자는 현장을 보고 나왔던 참이었는데 마침 현장대리인이 현장에 있었다. 현장조사를 마치고 고지서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댓글